티스토리-구글,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한 웹 사이트 등록

아라리이

·

2021. 2. 4. 13:30

반응형

티스토리 글 노출을 위한 네이버 웹사이트 등록

 

사이트 등록이 필요한 이유?


각 대표 검색 사이트(구글, 다음카카오, 네이버 등)은 자기만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으며, 블로그 만든 검색창에서는 노출이 될 수 있게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이 설정이 되어 있다고 해서 기본 설정 값으로만 사용하는 것은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너무 비효율적이다. (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가게에 손님이 들어올 수 있는 입구 또는 경로를 확보하는 것은 당연하다. ) 그렇기 때문에 사이트 등록을 진행하는 것이며, 티스토리는 다음에 검색이 되니 네이버 및 구글 사이트 등록에 대해서 소개하려 한다.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 등록


네이버 사이트 등록은 검색창에 네이버 사이트 등록이라고 검색하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naver.com))에 접속할 수 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사이트 등록

사이트 등록

 

먼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접속하게 되면, 위 사진과 같이 사이트 URL을 입력하는 창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에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한다. (티스토리를 한 계정만 운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다수의 계정을 운영하시는 분들도 최대 100개까지 입력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사이트 소유 확인

티스토리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위 사진과 같이 사이트 소유 확인을 위한 HTML 파일 업로드 또는 HTML 태그를 입력하라는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두번째 HTML 태그를 이용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을 쉽게 진행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메타 태그 게시 방법은 아래와 같이 기존과 조금 차이가 있다.

 

  • 기존 메타 태그 업데이트 - 기존 방식은 위에 나타난 HTML 태그를 복사한 뒤, 티스토리 - 스킨 편집 - HTML 편집에 들어가서 복사한 코드를 <head> 키워드 사이에 붙여넣기를 하여 소유권을 확인시키는 방법

  • 현재 티스토리 메타 태그 업데이트 - 티스토리 플러그인 내 메타 태그 등록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입력 해준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 Meta Tag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abcdefg123456"

 

메타 태그 추가 플러그인 안에는 위 사진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맨 앞의 항목은 name으로 유지하고 첫번째 칸에는 붉은색 글씨의 naver-site-verification을 입력하고, 두번째는 파란색 글씨의 abcdefg123456을 입력하여 적용한다. 이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들어가서 소유권이 확인되었다는 메세지를 받을 수 있다.

 

RSS 및 사이트맵 등록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rss 제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사이트 맵 제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내 요청 카테고리에 보면, RSS 및 사이트 맵 제출이라는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 RSS : rss는 'rich site summary' 또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등의 약자로 rss를 나타낼 수 있으며, 웹 사이트 구성 포맷을 말한다. rss를 네이버에 업데이트함에 따라 티스토리 블로그 내의 업데이트 정보를 네이버 사용자들에게 간편하게 제공할 수 있다.

  • Sitemap : 사이트 이용자가 제대로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지도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어드바이저에서 RSS 및 sitemap 적용은 사실상 엄청 어려운 부분은 아니여서 위 참고 사진을 올렸다.

사진과 같이 RSS는 '웹사이트 주소/rss'로 입력하고, 사이트 맵은 티스토리 내에서 sitemap.xml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했기 때문에, '웹사이트 주소/sitemap.xml'이라고만 입력하면 네이버 사이트 등록을 완료할 수 있다.

 

티스토리 구글 사이트 등록


네이버와 유사하게 구글도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에서 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 내 도메인 형식 선택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도메인 형식과 URL 접두어 형식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은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구축한 사용자가 선택할 유형이며, 티스토리는 URL 접두어를 선택하여 주소를 입력해주면 된다. 티스토리 주소 입력에 있어 "https://" 이 항목이 꼭 들어가야 계속을 누를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 - 소유권 확인

구글 서치 콘솔 내 소유권 확인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했던 것과 동일한 과정을 거친다.

( 위 항목에 네이버 사이트 등록을 확인하면 메타 태그 입력 방법이 기재되어 있다. )

 

구글 서치 콘솔 - 사이트 맵 추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는 rss와 sitemap을 적용하는 항목이 따로 있었지만,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Sitemap 카테고리에서 rss 및 sitemap.xml을 입력하여 한번에 등록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