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아라리이

·

2021. 2. 2. 11:07

반응형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활성화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하는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영어 의미 그대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며, 블로그와 같은 웹 사이트의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1/02/01 - [블로그 & 인스타 공부방] - 티스토리 - 애드센스 신청 및 승인을 위한 유의 사항

 

기존 글에서 광고주 입장에서 사람들이 지속적인 관심으로 방문하는 블로그가 좋은 블로그라고 했다. 하지만, 어떤 글이 인기가 있으며, 어떤 사이트에서 유입이 많이 되는지,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페이지 전환이 되는지에 대한 부분을 사용자의 기술로 알기란 쉽지 않다. 이러한 정보를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운영자가 알기위해 사용하는 것이구글 애널리틱스이며, 애널리틱스는 아래와 같은 항목 분석을 제공한다.

 

  • 실시간 분석 : 사이트에 방문한 이용자 수, 검색어, 광고 전환에 대한 사이트 이용 현황 분석 수행
  • 유입 분석 : 어떤 유입 채널에서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지에 대한 정보 분석 수행
  • 방문 분석 : 신규 및 재 방문자수 집계, 방문 시간대 분석 수행
  • 인구 통계 분석 : 국가별, 성별 등의 기준을 통해 인구 통계 분석 수행

 

이러한 분석은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에 추천할만한 내용일 뿐만 아니라 마케팅 분석도구로도 많이 사용된다. 이처럼 사용자가 분석하기 어려운 부분을 분석하고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그래프로 보여주는 것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한다. 또한, 무료로 제공되는 툴 중 가장 강력한 툴로 알려져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 연동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에 연동하여 내 블로그를 분석해보자!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analytics.google.com/) 사이트에 들어가서, 계정 만들기를 진행한다.

 

계정 만들기에는 아래와 같이 계정 설정-속성 설정-비지니스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속성 설정만 주의하면, 쉽게 티스토리-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계정설정

계정 설정에서는 특별히 입력할만 한 것은 없으며, 계정 이름만 사용자가 잘 구별할 수 있게 정해준다.

 

구글 애널리틱스 - 속성 설정

두번째, 가장 주의하라고 한 속성 정의이며,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해야 추적 ID 코드를 받을 수 있다.

 

01. 단일 또는 여러 블로그를 가진 사용자가 구분하기 쉽게 속성 이름을 입력

02. 고급 옵션을 클릭하고,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활성화 ( 위 그림의 2번 체크박스 활성화 )

03. 웹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 체크

 

구글 애널리틱스 - 비지니스 정보 설정

세번째 단계는 비지니스 정보 설정이다.

사실 이것은 따로 입력을 안해도 만들기는 항상 활성화되어 있으며, 위와 같이 선택하고 싶은 항목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된다. 여기까지가 추적 ID를 만들기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이였으며, 추적 ID를 이용하여 티스토리와 연동해보자.

 

구글 애널리틱스의 추척 ID 설정 방법 설명 그림

위 과정을 거치면, 구글 애널리틱스-관리에서 위 사진의 좌측과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좌측 메뉴에서 추적 정보-추적 코드를 선택하면, 자신의 추적 ID 및 범용 사이트 태그 스크립트를 확인할 수 있다.

 

01. 추적 ID 적용

추적 ID는 UA-0000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코드를 복사해서 티스토리 관리-플러그인-추적ID에 들어가서 ID를 붙여넣어 적용할 수 있다.

 

02. 범용 사이트 태그 스크립트

티스토리와 같이 추적 ID를 넣어주는 플러그인이 없는 사이트 같은 경우에는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태그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html <head> 사이에 넣어주는 것으로 적용할 수 있다.

 

티스토리 추적 ID 입력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유입 사이트, 이탈률, 머무는 시간, 인기 주제를 확인하여 조금 더 좋은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반응형